2024년 3월 29일 개통이 동탄, 수서예정됨에 따라 "GTX-A 효과 톡톡", "부동산 시장 탄력", "개통 수혜" 등 기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. 작년 말 대통령도 직접 간담회를 가진 것 보면 정부에서도 관심을 많이 기울이는 것 같습니다.
GTX-A 노선(수서~동탄) 역별 개통 일정
가장 먼저 수서~동탄 노선이 현재 발표상으로 2024년 3월 29일 용인역을 제외(2024년 6월 예정) 하고 조기개통한다고 밝혔습니다. 성남역의 경우 공사가 지지부진하다는 말이 있는데 이 또한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.
GTX-A 노선의 예상 가능시간
언론에서는 수서~동탄 간 시간을 19분(SRT는 약 17분 소요)이라고 하여 20분을 내세우고 있지만, 이는 SRT처럼 쉬지 않고 달렸을 경우이고 중간에 역이 2개나 생기기 때문에 감속, 정차 등 시간을 반영하면 약 28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.
GTX-A 노선의 예상 운행요금(수서 - 성남 - 용인 - 동탄 구간)
현재 요금체계를 기준으로 많은 예상운임이 각 매체에서 발표되고 있는데 크게 다르지 않으며, 환승할인 및 K-PASS 등 많은 혜택을 예정하고 있다고 합니다. 아래 표는 참고 삼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.
GTX-A 노선 조기개통으로 인한 수혜지역(성남역 및 동탄역 인근 아파트)
언론을 보면 교통시간 단축만큼이나 해당 지역의 계약건수, 수요가 몰리면서 가격상승에 대한 기대감에 부풀어 오른 것 같습니다.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성남역이 예정된 분당의 경우보다는 상대적으로 교통이 불편한 동탄역이 소재한 화성이 기대감이 더 클 것 같습니다.
다만 2022년 급등했던 전국 아파트 가격이 2023년 들어서 침체되었다가 다시 회복되는 분위기 속에서 전국적인 현상인지 GTX-A 노선에 대한 호재로 작용하는지는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.
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(한국부동산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)
한국부동산원에서 발표하는 지역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은 최근 자료가 23년 11월이기 때문에 다소 시차가 있고, 지역의 전체적인 수치를 발표하기 때문에 한계는 있으나 전반적인 추이를 살피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.
서울과 경기의 (월별) 아파트 매매가격지수(22년 12월~23년 11월)
서울과 경기의 최근 1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를 살펴보면 경기도가 더 큰 폭으로 하락했다가 아직 회복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.
경기 성남시 분당구 (월별) 아파트 매매가격지수(22년 12월~23년 11월)
경기도, 성남시, 분당구 의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를 보면 동일한 패턴을 보이고 있으나 분당구의 경우 22년 말 수준을 거의 회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. 대단합니다.
경기 화성시 (월별)아파트 매매가격지수(22년 12월~23년 11월)
화성시의 경우 경기도와 비교하면 훨씬 큰 폭으로 하락했다가 거의 제자리를 쫓아가고 있는 중으로 보입니다.
아무래도 경기도 전체로 표본이 훨씬 많기 때문에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.
성남역, 동탄역 주변 아파트 시세
GTX-A 노선의 호재가 해당 지역 전체의 상승 요인이라기보다는 현재로서는 인접한 단지에 국지적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됩니다. 다만 여기에서도 단지 큰 하락에 대한 반등인지에 대해서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
평단가를 기준으로 성남역 주변은 "봇들마을 9단지 금호어울림아파트"(평당 5,500만 원) , 동탄역 주변은 "동탄역 롯데캐슬"(평당 4,600만 원) 이 각각 최고 평단가를 보이고 있습니다.
성남역 인근 아파트 시세(30평형 대)
동탄역 인근 아파트 시세 (30평형 대)
GTX-A 노선 동탄역 주변 아파트 분석-1 (동탄역 롯데캐슬) (tistory.com)
평택지제역 검토중
2023년 11월 대통령이 동탄역에서 한 간담회에서 "GTX-A는 평택까지, B는 춘천까지, C는 천안아산까지 확장할 계획"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. 동탄역에서 평택지제역까지 SRT 가 이미 운행되고 있기 때문에 전혀 무리한 계획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.
(관련기사) “수도권 30분 통행권 강원·충청까지 확장”(hani.co.kr)
일부 기사를 보면 다른 지역보다 평택이 저평가되어 오히려 더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. 일견 타당한 의견이라고 생각됩니다. 다만 지제역 인근은 아직 완전히 성숙되지 않아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.
결론 (수혜 지역들은 얼마나 오를 것인가..)
위에서 언급된 지역들의 아파트 가격이 오를지 내릴지, 오르면 얼마나 오를지는 당연히 알 수 없고, 다만 현재 개인적인 상황이 주변으로 이사를 가야 한다거나 한다면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.
개인적으로는 성남역의 경우 2028년 삼성역까지 개통이 될 경우 삼성역(GTX), 강남역(신분당선), 수서역(GTX)까지 강남 전역을 커버하게 되어 주민들이 서울 나가기 굉장히 편하게 될 것 같습니다. 다만 현재도 평당 5,500만 원이나 되는 봇들마을 9단지의 경우 얼마나 상승여력이 있을지는 의문입니다. *